본문 바로가기
맛집&요리

도토리묵 만들기 도전~완전 쉬워요

by 웃음은 보약 2020. 6. 11.

지난번 시골에 갔을때 챙겨온 도토리묵 가루예요

엄마가 가을에 도토리 주어서 빻어놓은거죠

첫도전이니 만큼 조금만 도전했어요

도토리 묵 재료

도토리 가루(1), 생수(5), 소금약간(1t), 들기름(참기름)(1t)

재료가 무척 간단하죠

도토리 묵과 물 비율은 1:5 정도입니다.

이왕하는거 조금 넉넉한 볼로 냄비로 준비했어요

도토리묵가루 한 볼 넣고, 그 볼로 그대로 생수를 5개 넣으면 됩니다.

아래쪽에 뭉쳐있는게 없도록 잘 저어줍니다.

젓는게 귀찮다면 물을 넣고 20~30분 정도 그대로 불렸다가 저어주면 훨씬 수월해요

요렇게 맨 아래 가루가 남지 않아야합니다.

센불로한 후 무조건 저었어요

조금 저으니 금방 몽글몽글해지네요

마치 찹쌀 죽 끊이는 거랑 비슷해요

계속해서 저어줍니다.

제법 되직해졌지요

더 열심히 저어주니 보글보글 올라오네요

계속 저어도 되고 약불로 한 후

뚜껑을 덥고 3~4분 정도 뜸을 들여줘도 됩니다.

다시한번 센불로 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  한티스푼(약간)과 참기름(들기름)을 한티스푼 정도 넣습니다.

마지막 온힘을 다해 바닥이 누루지 않도록 힘차게 저어줍니다.

그리고 불얼 꺼주어요

준비한 볼에 넣어줍니다.

아까우니 알뜰주걱을 이용하여 안전 깨끗하게 다 글어서 넣었어요

바닥을 골고루 합니다.

랩으로 수분이 빠지지 않게 잘 덥어주어요

식히면 되는데 좀 더 빨리 식히기 위해 물을 받았어요

요렇게 살짝 잠길정도로 물을 받고

냉동실에 아이스팩이 있길래 넣어서 식혀주었더니 금방 식네요

식은 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저녁에 꺼내보니 잘 굳었어요

어때요 묵 모양이 제법 잘 나왔지요

그럼 한번 썰어볼까요

ㅎㅎ

모양이 좀~~

간단하게 먹기 위해 간장1숫가락, 통깨 뿌리고, 참기름 넣어서 시식

어때요 맛나보이나요

완전 건강한 맛이예요

10시에 퇴근하는 신랑이 요즘 저녁마다 요거로 야식을 한답니다.

잇님들도 도전해보세요

생각보다 엄청 쉽네요

도토리묵 효능

칼로리가 적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음.
단 탄닌 성분이 있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을 먹는게 좋아요.

도토리 속 성분인 아콘산은 체내 유해물질(노폐물, 중국속)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숙취해소
항암효과
성인병 및 당뇨병에 효과적
따뜻한 성질로 소화기능이나 냉증에 도움이 됨.
지혈효과(코피, 잇몸출혈 등)
화상치료(화상부위에 도토리가루를 발라주면 통증완화효과)

'맛집&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하대 춘천닭갈비  (20) 2020.06.22
오이의 효능 * 완전 간단한 오이냉채  (14) 2020.06.19
이대조감자탕[인천 인하대병원]  (16) 2020.05.24
지금 딱 먹기좋은 열무김치  (21) 2020.05.16
야채 듬뿍 넣고 메밀전  (28) 2020.05.11